본문 바로가기
WORK IN U.S.A/프로프리젠터

#5. 프로프리젠터(propresenter) 가사 붙여넣을 때 꿀팁(group 지정하기)

by 김씨아내신씨 2024. 4. 23.

최근에 알게된 것인데, 

2024.01.15 - [WORK IN U.S.A] - #6. propresenter(프로프리젠터) 가사 붙여넣기 & 내용 붙여넣기

 

#6. propresenter(프로프리젠터) 가사 붙여넣기 & 내용 붙여넣기

가장가장 만족스러웠던 기능이다! 긴 글이나, 가사를 전체를 복사해서 아래 그림처럼 import를 눌러주면 자동으로 슬라이드를 만들어준다. Text from clipboard를 눌러주면 아래의 화면이 뜨는데, 나는

flowshin.tistory.com

이렇게 가사를 붙여놓고나서 하나하나 verse 1, chorus 1 등등으로 클릭을 하다보니, 묘하게 귀찮음을 느끼던 차에 발견했다!

만약 "사랑이 지나가면"이라는 노래를 넣는다고 한다면

왼쪽의 가사를 오른쪽 처럼 1, 2, 3절과 후렴 하나 덩어리 이렇게 볼 수 있다.

우선 이 전에 하나 해둬야할 작업이 있는데

가장 왼쪽 상단의 Propresenter -> Preference 에 들어가서 Groups에 들어가면 위의 사진처럼 나온다. groups 밑에 있는 +를 클릭하면 새로운 group이 생기는데

요렇게 1절, 2절, 3절, 후렴 또는 본인이 원하는대로 만들면 된다. 나는 있는 그룹을 활용하는 편이긴 하다.

여기까지 작업이 됐으면 거의 끝이다. 

이렇게 각 그룹을 단락의 가장 위에 입력한 후 () 또는 <>, [] 등 괄호 종류로 나누어주고 복사 후 import 해주면

오늘 작업하다가 알게 됐는데, 괄호가 없어도 Group으로 나눠져있는 단어?! 글자가 있으면 알아서 group 지정이 된다. 

Verse 1

그대나를

이렇게 복사하면 "그대나를"이 그대로 Verse 1으로 그룹 지정이 된다는...! 

그룹은.. 잘 안쓰는 단어로 하는 것이 좋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든다!

원하는대로, 단락으로 할것인지 줄을 기준으로 할 것인지를 선택하고, (나는 요즘 단락이 편해서 단락으로 선택해둔다) import를 눌러주면 이렇게 자동으로 그룹핑이 된다.

제목을 써주고, 2줄 기준인 나의 테마에 4줄은 길다보니 느낌표의 주의 표시가 떠있다. 두 줄로 insert slide break를 이용해 나눠주면된다. 

import를 한 후 오른쪽 위의 네모가 3개 있는 Arrangement 를 눌러서 원하는대로 슬라이드 배치를 해주면 끝!!

여러번 클릭하지 않아도 그룹지정이 알아서 완료된다!


주의사항! 철자가 틀리면 안되고, 띄어쓰기도 확실해야지 그룹이 제대로 나뉜다. 

철자가 틀리면 그룹이 되긴하는데, 색상이 없는 홀로 회색의 그룹이 되어버린다.

4번은 Vers3라고 지정한 경우이다. 사실은 색이 달라도 arrangement하는 데에는 차이가 전혀없고, 그룹으로 나눠지는 것도 정상적이라서 상관은 없다!


사실은 붙여넣기를 하면서 자동으로 다른 text 상자로 들어가게 하는 방법을 찾고 싶어 이것저것 해본 것인데, 여전히 text 상자가 두개일 때 두 군데에 각각 들어가게 하는 방법은 모르겠어서 매우 아쉬워 하는 중이다. 

728x90